고조선이 위치하는 부근 영역에서의 고고학 발굴결과를 살펴보고, 한 나라의 통치범위 내에서만이 가능한 문화의 동질성을 살펴본다면, 고조선이라는 나라가 영향을 미치는 영역을 유추할 수 있는 것이다.
요서지역의 신석기시대와 청동기시대의 유적발굴을 통해 그 지역에 존재했던 문화의 종류가
고조선부터 위만조선까지의 기사가 고조선에 대한 내용이다. 삼국유사 ‘기이편’ 중 고조선의 내용을 살펴보겠다.
『위서』에 이런 말이 있다. 지금으로부터 2천 년 전에 단군왕검이 계셔 아사달-경에는 무엽산이라 했고, 또는 백악이라고도 했는데, 백주에 있다. 혹 개성 동쪽에 있다고도 하는데
설․소도(천군 이 지배하는 신성지역 으로 제정분리와 관련 <완충지역>)․적석총, 석관묘, 옹관묘
철(변한)
※ 민며느리제(옥저)
녀자의 나이가 열 살이 되기 전에 혼인을 약속하고, 신랑집에서는 그 녀자를 맞이하 여 장성 하도록 길러 아내로 삼는다. 녀자가 성인이 되면 다시 친
고조선은 요동지역을 상실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 시기에 고조선은 초기국가 단계에 이르고 있었다. 이후 연이 진(秦)에 의해 통일되어 요동지역이 진나라의 영역이 되었다가 한(漢)나라로 넘어오면서 한나라와 고조선은 국경을 접하게 되었다. 당시 고조선은 위만조선 시기 이 부분은 아직 정설이 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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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익, 안정복: 평양일대 도읍으로 하여 단군조선과 기자조선이 있었음. 강역은 요동지역까지 포함.
-이종휘: 고조선의 서변이 요통지역까지 미쳤던 것으로 보았음.
잃어버린 만주 땅을 수복(부국강병 달성) - 만주와 한반도를 하나의 국토로 인식하고 그 풍토적 특성과 생활권, 문화권을 강조
문화, 생활지역, 민족의식 등을 주요한 지표로 삼아 구분되는 문화적인 개념에서의 동질적인 인간집단이다.
단일 민족이라 할지라도 문화(언어, 종교, 관습 등), 생활지역이 다를 수 있지만 민족의식은 한민족의 구성원들이 다른 민족과는 구별되는 독자적 정체성을 집단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동일
조선으로서의 ꡐ고조선ꡑ(BC 2333-195년)을 나타낸다고 보아야 할 것이고, 또한 고대 아시아인들의 상징적 동물인 곰의 이야기가 들어 있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이 단군신화를 고대 조선의 하느님 신앙을 표현하는 원형적 민족신화라고 볼 수 있다. 단군신화의 내용을 ꡐ삼국유사ꡑ를 중심
문화와 깊은 상관이 있으므로 언어를 이해하는 것은 그 사회의 전반적인 것을 이해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다섯 번째로 지리란 여러 지역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각지의 자연 ·인문 ·사회에 관한 기술을 뜻한다. 한국학은 한반도라는 지리적 위치에서 발생한 모든 학문을 뜻하며 한국 고유
지역들이 고조선의 영토였을 가능성을 보여준다. 고조선의 남쪽 국경은《제왕운기》<한사군급열국기>를 통해 알 수 있다. 이 기록에서는 삼한을 포함한 여러 나라가 고조선의 단군을 계승했다고 하였기 때문에 그것은 그 영토까지를 포괄한 의미였다. 이렇게 본다면 고조선의 남쪽 국경은 한반도 남부